구글, 다음과 격차 벌리고 네이버를 맹추격하고
있다고 한다는 기사를 보았다.
해당 기사를 보면서 당연 하단 생각이 들었다.
나 역시도 하루 일과를 보면 구글 이용을 더 많이 한다.
구글로 검색하고 유튜브를 보고 회사에선
문서작업을 하고 소통한다.
지금도 구글 문서로 포스팅 초안을 만들고 있다.
네이버를 더 많이 활용하는 부분은 쇼핑
또는 국내 드라마 짤방 정도이다.
예전엔 네이버 메인에 실시간 검색이 있었을
땐 확인차 자주 들어 가곤 했었는데
요새는 뎁스가 깊어 지면서 잘 안 들어가게 된다.
생각해보면 3년 전에는 네이버에서 검색한 후
없으면 구글로 옮겨가던 패턴에서
지금은 구글에서 먼저 검색 한 후
네이버에서 검색한다.
국내에만 있을 것 같은 자료에 한해서 말이다.
몇 가지 지표를 보면 구글의 증가율을 좀 더
정확하게 가늠해 볼 수 있다.
인터넷 검색 방문
구분 | 20년 1월 | 20년 12월 | 증가율 |
구글 | 3300만 | 3680만 | 11.50% |
네이버 | 3800만 | 4020만 | 5.70% |
다음 | 2900만 | 2610만 | 감소 |
< 시장조사업체 코리안클릭 조사, 20년 1월, 2월 기준 >
2021 인터넷 이용자 조사
1위 | 네이버 | 88.10% |
2위 | 유튜브 | 57.40% |
3위 | 구글 | 48.60% |
4위 | 다음 | 25.40% |
5위 | 인스타그램 | 21.20% |
< KT의 디지털 미디어렙인 나이스미디어 조사, 21년 최근 기준>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분석
1위 | 멜론 | 510만 |
2위 | 유튜브 뮤직 | 261만 |
3위 | 지니뮤직 | 257만 |
4위 | 플로 | 162만 |
< 앱 분석업체 와이즈 앱 조사, 21년 최근 기준 >
앱 장터
1위 | 구글 | 66.50% |
2위 | 애플 | 21.50% |
3위 | 원스토어 | 11.70% |
< 한국 모바일 산업 연협회 조사 >
2020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1위 | 유튜브 | 62.30% |
2위 | 넷플릭스 | 16.30% |
3위 | 페이스북 | 8.60% |
4위 | 네이버 TV | 4.8% |
5위 | 아프리카 TV | 2.6% |
< 방송통신위원회 조사, 지난 2월 >
구글 증가에 핵심 요인으로 스마트폰 앱 선 탑재로
꼽고 있는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
하는 스마트폰 대부분에 구글과 유튜브가
기본적으로 깔려 있기 때문이란 논리다.
또 해외에서는 구글의 선탑재에 대해 불공정
행위라며 처벌을 내린 사례도 있다.
그런데 개인적인 생각으론 선 탑재가 영향을
어느 정도 주긴 했겠지만
또 선탑재한 앱들이 모두 저런 성과를 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구글이 잘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된다.
나 역시도 구글 서비스를 더 찾고 있는 것을 보니
말이다. 네이버도 좋은 서비스를 글로벌화되기를
바란다. IT는 변화 혁신 속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잘 읽어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 핵심이다.
시대에 맞는 서비스들이 나와줘야 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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