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더쉽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차이점

by 쓱쓱기획 2024. 3. 27.
반응형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주요 차이점은 뭘까?


하나. 사업목적에서의 차이점

중소기업은 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사업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스타트업은 혁신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거나 기존 시장을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혁신적인 제품의 특징은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와는 다른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거나 사용자 경험을 혁신적으로 변화 시키는 것을 말하는데, 이를 통해 시장에 새로운 요구사항을 제시, 기존 시장의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용자 또는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최신 기술이나 트렌드를 활용하여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거나 기존 기술을 발전시켜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제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사용자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거나 기존 시장을 혁신하여 새로운 경쟁 우위를 창출해야 한다. 초기에는 작은 규모로 시작하더라도 미래에는 대규모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는다. 





둘, 성장 전망에서의 차이점

중소기업은 안정적인 성장과 수익 창출을 추구하며, 기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스타트업은 급속한 성장을 목표로 하며, 투자 유치를 통해 기술 개발 및 시장 확대에 집중한다. 


셋, 투자에서의 차이점
중소기업은 주로 자체 자금 또는 은행 대출 등을 활용하여 사업을 운영하며,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고, 스타트업은 초기 단계에서는 투자를 받아 기술 개발과 시장 진입을 위한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가 많다.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방법으로는, 개인 엔젤 투자자들은 자신의 자본을 스타트업에 투자하여 초기 자금이나 성장 자금을 지원해 준다. 이들은 자신의 경험 네트워크를 통해 스타트업을 도울 수 있다. 
벤처 캐피털 전문적으로 투자를 하는 기관으로, 스타트업이나 성장기업에 자본을 투자하여 성장을 지원한다. 벤처 캐피털은 대부분의 경우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대신 주요 경영진과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엔젤 인베스터 자신의 자금을 이용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개인이나 기관을 말한다. 이들은 소액 투자부터 대규모 투자까지 다양한 형태의 자금을 제공한다. 우선주 또는 대출방법으로 스타트업은 주식 발행이나 대출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주식 발행을 통해 자본을 확보하거나 은행이나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아 운영 자금을 보충할 수 있다.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적절한 투자유치 전략을 수립하고, 투자자들에게 스타트업의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 양해각서란? 

양해각서(Subscription Agreement)는 주식회사의 주식을 처음으로 발행하는 경우에 쓰이는 문서로, 투자자와 회사 간에 주식 발행에 대한 조건과 권리, 의무를 명확히 정의한 문서입니다. 양해각서는 투자자가 회사에 자금을 투자하고 그에 대한 주식을 받기 위해 서명하는 계약서로, 투자 금액, 발행 가격, 주식의 종류, 보호조항 등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습니다.

양해각서는 투자자와 회사 간의 신뢰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문서로, 투자자가 주식을 비롯한 투자에 관한 권리와 의무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양측이 투자와 관련된 사항을 명확히 이해하고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양해각서는 스타트업과 투자자 양쪽 모두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며, 투자 유치 과정에서 필수적인 문서 중 하나입니다.

 


넷, 리스크 관리에서의 차이점
중소기업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중시하며, 보수적인 전략을 통해 사업을 운영하며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스타트업은 높은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감수하면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추구하고 실험한다. 


위와 같은 차이로 인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은 사업 목표, 성장 전망, 자금 조달 방식, 리스크 관리 전략 등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초기에 투자를 받느냐 아니냐, 또는 기술기반 혁신성이 있냐 없냐의 차이로 귀결되는 것 같다. 

반응형

'리더쉽' 카테고리의 다른 글

5가지의 좋은 리더십  (0) 2024.02.20
관리자에게 필요한 세 가지 능력  (0) 2022.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