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앱을 개발하기에 앞서 먼저 어떤 형식으로 앱을 만들지 결정해야 한다.
어떤 용도로 사용할 앱인가에 따라 네이티브앱으로 할 것인가, 웹앱으로 할 것인지, 하이브리드앱으로 할 것인지
결정이 필요하다.
< 모바일용 앱의 종류 >
구분 | 장점 | 단점 |
네이티브앱 | 속도가 빠르다 | 업데이트가 어렵다 |
OS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사용하기가 편리하다 | 웹페이지의 데이터에 접근하려면 별도의 개발이 필요하다 | |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아도 작동된다 | 여러 플랫폼으로 개발할 경우 어렵다 | |
웹앱 | 업데이트가 빠르다 | 웹브라우저를 반드시 구동시켜야 한다 |
기존에 구축된 웹의 DB 등을 사용하기가 편리하다 | 항상 페이지 로딩이 필요하다 | |
개발자가 OS에 맞는 언어를 몰라도 된다 | OS 내의 기능 사용이 어렵다 | |
앱스토어에 올릴 수 없다 | ||
하이브리드앱 | 앱 관리자 효율적이다 | 웹앱과 네이티브앱을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를 제작해야 한다 |
< 모바일 서비스 개발 방식별 특성 >
구분 | 모바일 웹 | 하이브리드 앱 | 네이티브 앱 |
구축비용 | 낮음 | 중간 | 높음 |
호환성 | 하나의 소스로 대응 가능 |
콘텐츠는 공동활용 앱은 |
해상도, OS버전별 개발 필요 |
재활용 | 높음 | 중간 | 낮음 |
UI | 만족도 낮음 | 만족도 보통 | 만족도 높음 |
배포 | 웹 브라우저로 접속 | 앱스토어 배포 | 앱스토어 배포 |
실행속도 | 늦음 | 중간 | 빠름 |
유지보수비용 | 낮음 | 중간 | 높음 |
디바이스제어 | 어려움 | 가능 | 가능 |
< 앱 기능에 따른 세가지 종류 >
네이티브 앱 | 웹 앱 | 하이브리드 앱 | |
개요 | -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앱 -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는 앱 |
- 모바일 화면을 통해 보는 웹사이트 - 웹 페이지를 스마트폰 화면의 크기로 줄여 놓은 것 - 스마트폰 브라우저로 실행 |
- 네이티브 앱 + 웹 앱의 결합 |
개발 | -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언어로 개발 (Android: java / iOS: Objective-C) - 개발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듦 |
- 일반적인 웹 기술로 개발 |
- 하이브리드 앱의 프레임워크가 필요함(PhoneGap, Sencha 등) - 콘텐츠 영역은 웹기술로 개발 - 최종 패키징은 네이티브 앱의 형태를 띔 |
특징 | - 최상의 사용자 환경 제공 - 스마트폰에 내재된 하드웨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음 (카메라, GPS, 주소록 등) - 실행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 - 특정 플랫폼에서만 동작하므로 업데이트가 어려움 |
- 네이티브 앱보다 성능이 떨어짐 - 실행 속도가 느림 - 앱스토어에 등록이 불가능 - 스마트폰 하드웨어 사용 불가 |
- 웹 앱보다는 우수하지만 네이티브 앱 보다 성능과 속도가 떨어짐 |
반응형
'서비스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익학습 산타토익 분석 (0) | 2020.01.21 |
---|---|
스마트 메이커 첫 스터디 (0) | 2019.10.20 |
서비스기획 IA 메뉴구성 (0) | 2019.08.06 |
지역 및 유입경로 웹사이트 분석 (0) | 2019.04.10 |
메뉴별 페이지뷰 분석 (0) | 2019.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