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분석

일차원적 분석 vs 전략도출 가치기반 분석의 차이

by 쓱쓱기획 2021. 10. 4.
반응형

일차원적인 분석과 전략 도출 가치기반과 관련하여 잘못된 설명을 묻는 문제들이 출제된다. 


일차원적 분석 내용 

산업 일차원적 분석 애플리케이션
금융 서비스 신용점수 산정, 사기 탐지, 가격 책정, 프로그램트레이딩, 클레임분석, 고객 수익성 분석
소매업 판촉, 매대 관리, 수요 예측, 재고 보충, 가격 및 제조 최적화
제조업 공급사슬 최적화, 수요예측, 재고 보총, 보증서 분석, 맞춤형 상품 개발, 신상품 개발
운송업 일정 관리, 노선 배정, 수익 관리
헬스케어 약품 거래, 예비 진단, 질병 관리
병원 가격 책정, 고객 로열티, 수익 관리
에너지 트레이딩, 공급/수요 예측
커뮤니케이션 가격 계획 최적화, 고객 보유, 수요 예측, 생산능력 계획, 네트워크 최적화, 고객 수익성 관리
서비스 콜센터 직원관리, 서비스-수익 사슬 관리
정부 사기 탐지, 사례 관리, 범죄 방지, 수익 최적화
온라인 웹 매트릭스, 사이트 설계, 고객 추천
모든 사업 성과관리 



일차적인 분석의 문제점

일차적인 분석을 통해서도 해당 부서나 업무 영역에서는 상당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일차적인 분석만으로는 환경변화와 같은 큰 변화에 재대로 대응하거나 고객 환경의 변화를 파악하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어렵다. 특히, 급변하는 환경에서는 분석을 일차적 차원에서 점증적,
전술적으로 사용하면 성과는 미미할 수 있다. 


전략도출 가치기반 분석

전략적인 통찰력 창출에 포커스를 뒀을 때, 분석은 해당 사업에 중요한 기회를 발굴하고,
주요 경영진의 지원을 얻어 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강력한 모멘텀(성장동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일차원적인 분석을 통해 점점 분석 경험을 쌓아야 하고 작은 성공을 거두면
분석의 활용 범위를 더 넓고 전략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사업성과를 견인하는 요소들과 차별화를 꾀할 기회에 대해 전략적 인사이트를 주는 가치기반
분석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 

반응형

'데이터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0) 2021.10.06
데이터 사이언스  (0) 2021.10.05
빅데이터 회의론 해소방안  (0) 2021.10.03
빅데이터 회의론 원인  (0) 2021.10.02
빅데이터의 미래  (0) 2021.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