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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제품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여 타겟을 세부 설정하고, 해당 고객의 의견을 통해 제품의 디테일을 챙겨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였다. 제품에 만족한 고객들과의 팬덤을 생성해 지속적으로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제품에 대한 비용은 크지않고, 지속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으로 타겟팅 한 것으로 보인다.
디자인을 통해 일반 상품보다 좀더 특별하다고 느끼게 한다면 경쟁력이 있어 보인다.
기획자의 마인드: 어떤 것이 중요한가?
기획 프로세스는 ①무엇을 하고 싶은가에서 시작하여 ②내가 가진 무기를 이용한 방법을 찾으며, 마지막으로는 ③이상향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이에요. 유튜브를 본격적으로 할 때, 재밌는 걸 하면서 돈을 벌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이제는 재밌는 걸 하면서 돈을 버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수익 파이프라인은 광고, 강연, 인세 등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누군가 요청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그 자체로는 지속가능성을 보장할 수 없어서 커머스로 기본 틀을 다지고, 그 위에서 내가 하고 싶어하는 것들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따라서, 이제 하고 싶은 것은 명확하게 '커머스'이며, 이를 기반으로 자신이 원하는 방식을 정의해야 해요.
유튜버와 SNS 인플루언서들이 커머스에 접근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유튜버와 SNS 인플루언서들은 커머스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공동 구매, 상품 판매, 인플루언서 판매를 사용해요. 공동 구매는 상품 판매만 맡으며, 상품 소싱에 큰 부담이 없고, 일주일에 다른 상품으로 판매할 수 있어요. 상품 판매는 네트워크와 수익률이 좋은데, 인플루언서 판매는 세일즈 역할로서 돈을 많이 얻을 수 있어요. 인플루언서의 역할은 전통적인 판매 채널인 백화점이나 홈쇼핑을 대체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커머스에서 생산자로 활동하기 위해 어떤 선택을 하게 되었나요?
공동구매로 시작하여 콜라보레이터로 상품 전문성 및 기술력은 기업이 갖고 있어 제한적인 역할이었어요. 에이전시는 작은 인플루언서에게 상품을 공급하고 수익을 쉐어하는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지요. 그리고 브랜드 영역은 상품 기획부터 제작, 배송, CS, 모든 과정을 처리하는 팀 혹은 기업 단위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자율성과 책임감을 중요시하여 브랜드 영역을 선택하였어요. 제 목표는 나만의 상품과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커머스 기획에서 강조하는 가장 큰 무기는 무엇인가요?
명함을 가진 것보다, 쉽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명함 대신 추진력’을 가장 큰 무기로 생각해요. 커머스 기획에서는 유튜브 컨텐츠의 5% 정도를 차지하는 상품 기획 이외에도, 90% 가량의 과정에서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고민해야 해요. 상품 기획 단계에서는 ‘성장을 위한 계획’이 가장 중요하며, 작년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을 컨셉으로 채택하게 된 것 같아요.
어떤 사람들을 대상으로한 플래너를 개발하고 판매하나요?
타겟은 성장 욕구가 있는 사람들로, 프리랜서, 다이어트, 수영, 미라클 모닝 럼 사용자, 자기개발, 프로젝트 단위로 일하는 회사원, 수능 준비자, 아이의 성장을 중요시하는 사람 등이 포함돼요. 플래너는 새해에 판매되므로, 11월부터 판매 준비를 시작하고, 9월부터 본격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해요. 플래너 디자인은 많은 메모 공간과 심플한 형태로 만들기 위해 레퍼런스를 수집한 후, 디자인 컨셉을 결정해요. 플래너 디자인은 12월 31일까지 사용하면 완성되는 형태로 설계돼었으며, 사용자의 흔적이 디자인 완성도에 영향을 줘요. 완성된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상품과 패키지 디자인을 완성해요.
디자인 완료 후 주문량 3,000개, 제품 생산은?
디자인 작업에 두 달 이상 소요되었으며, 커뮤니티 피드백과 수정 과정을 거쳐 최종 디자인이 완성되었어요. 제품 생산을 위해 네 공장에서 협력 업체 견적을 받아 결정했으며, 주문량은 3,000개로 선정되었어요. 이전 콜라보 제품 판매량을 고려하여 3,000 개 주문이 결정되었어요. 일부 부품은 중국 공장에서 도움을 받아 수입하여 생산되었어요.
물건 보관, 포장, 배송은 어떻게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었나요?
물건 보관, 포장, 배송을 위해 '카페 24'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기로 결정하고 대행 업체와 계약했어요. 포장 과정에서 문제가 되는 종이 제품들을 신중하게 패키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제품 생산 완료 후 판매를 위해 홈페이지를 개설했어요. '카페 24'에서 판매하기로 결정했고, 판매 가격은 24,240원으로 정해지며, 목표 수익률은 30%로 설정했어요. 또한, 오프라인 판매의 접속성을 위해 배송비를 3,000원으로 픽스하게 되었어요.
마케팅 전략에서 CS에서 욕심부려 사용자와 소통하는 이유는?
노출 수를 높이기 위해 SNS와 워드 광고 대신, 유튜브 영상 퀄리티를 높여요. 상세 페이지 완성도 역시 높이기 위해, 외주가 아닌 직접, 고객의 입장에서 상세 페이지를 제작해요. CS에서 욕심부려 사용자와 직접 소통하며, 사용자의 불만, 질문 등에 응대하며 자사 제품에 대한 신뢰감과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전략을 추구해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업무 구성하는 방법과 반품 문제에 대해
고객센터 전화가 너무 적게 와서 외주 업체에 위탁하기로 결정했어요. 상세 페이지에 제품 사용 설명 영상과 고객이 필요할 것 같은 정보를 전부 다 넣으며 업데이트를 해 배려한 것이 적게 전화를 받은 이유 같아요. 마지막으로 제고와 반풍 관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반품 수가 극소수였어요. 잘 팔리는 제품이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상세페이지 구성과 반품 처리를 제대로 해야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상품 출시 성공과 앞으로의 목표는?
상품 반품률이 0.25%로 매우 낮게 나왔고, 이미 스토리를 아는 분들을 중심으로 상품을 구매한 결과로 추측됩니다. 올해 목표인 세계 지도 제작에 착수하고 있으며, 추후 커피, 맥주잔, 옷, 캔들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주식회사 이상하다'라는 회사의 이상한 제품들을 시장에 선보이고자 합니다. 궁금증을 가진 사람들은 구독해주고, 가끔 확인해주길 바랍니다.
https://youtu.be/ZSzWRCz5hHc?si=Rq6maSbPT9d4FX1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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